|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 Volume 43(1); 2015 > Article
대안 부품을 고려한 다계층 시스템의 최적 중복 설계

Abstract

Purpose:

System consists of a lot of units with coherent function. In design phase, various units could be considered with the same function. In this study, we consider the alternative units with the same function and redundancy allocation to maximize system reliability in multi level system.

Methods:

The redundancy allocation problem with the alternative units in multi level system is formulated. Memetic algorithm(MA) is proposed to optimize the redundancy allocation problem. In addition, the performance of the proposed algorithm is explained by a numerical experiment.

Results:

MA showed better results than genetic algorithm(GA) and the convergence of the solutions in MA was also faster than GA. In addition, we could know from experiment that system reliability is increased and the chosen unit for redundancy allocation is changed if cost limit is increased.

Conclusion:

The chose unit for redundancy allocation is changed as resource constraints. It means we need to consider the alternative units in system design. In the future, we need to consider various problem related to redundancy allocation in multi level system and develop the better method to enhance search performance.

1. 서 론

신뢰도는 철도, 항공기, 배 등 대형 시스템의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로 사용되고 있다. 일단, 이러한 시스템은 아무리 빠른 정비가 가능하더라도 운영 중에 고장이 발생하면 큰 위험과 직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고장이 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시스템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동일한 기능을 가지는 여러 부품들 중 신뢰도가 높은 부품을 선별하여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한 기능을 갖는 부품을 중복으로 탑재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두 가지 방법은 비용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 설계에 반영해야 한다. 비용적 측면의 경우 성능이 좋은 부품은 다른 부품에 비하여 가격 또한 높으며, 부품을 중복으로 탑재할 경우 중복되는 수 만큼의 비용이 또한 필요로 한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부품을 선별 또는 중복할 경우 발생하는 시스템의 공간적, 중량적 그리고 기술적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 개의 부품을 사용할 경우보다 여러 개가 사용될 경우에 탑재되는 시스템에 더욱 많은 공간과 무게가 필요하게 되며, 이로 인해 기술적 측면에서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더욱 많아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부품의 선별과 중복 요소를 고려하여 시스템의 신뢰도 최적화 방법을 다룬다.
중복구조에 대한 중복할당 최적화 문제는 NP-hard 문제로 Fyffe et al.(1968) 이후로 다양한 문제와 최적화 방법에 대하여 연구가 되었다. 중복할당 문제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다루어진 문제는 m개의 서브시스템을 가지는 시스템의 병렬-직렬 문제로 각 i번째 서브시스템에 중복 개수 ni를 결정하는 문제인데, 이 때 시스템의 개발 비용, 부피, 무게 등이 제약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기본 문제를 바탕으로 각 부품의 상태가 다중 상태를 가지거나, 각 서브시스템에 동일한 기능을 하는 대안 부품을 적용하는 것 등으로 확장이 되었다. 또한, 시스템의 구조 역시 직렬, 직렬-병렬, 다양한 구조가 함께 나타나는 복합 시스템을 대상으로 중복할당 문제가 확장되어 연구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다양한 문제를 대상으로 최적해를 찾는 많은 방법들이 연구되었으며, 이에 대한 최근 연구들은 Kuo and Prasad(2000)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다계층 시스템의 중복할당 문제는 Yun and Kim(2004)이 처음 제안 하였으며, Yun and Kim(2004)은 다계층 시스템에서 직계선 상에 한 개의 부품 또는 모듈만 중복이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여 중복할당 최적화 문제를 다루었다. 또한, Yun et al.(2007)은 다계층시스템에서 직계선 상에 여러 개의 부품 또는 모듈이 중복 가능한 것으로 Yun and Kim(2004)의 문제를 확장하여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Pourdarvish and Ramezani(2013)은 다계층 시스템에서 대기구조에 대한 중복을 고려하여 중복할당 문제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다계층 시스템의 중복할당 문제를 최적화 위하여 Yeh(2009)는 Yun et al.(2007)에서 다룬 문제를 대상으로 2단계 이산 입자군집 최적화 알고리즘을, Jang and Kim(2011)은 타부서치를 통해 최적화 방법을 다루었다. Pourdarvish and Ramezani(2013)Wang et al.(2010)은 미미틱(memetic)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다계층 시스템에 대한 중복 할당 문제에 대한 최적화를 다루었으며, Kumar et al.(2009)은 시스템의 계층적 구조를 유전알고리즘에 적용하여 탐색 성능을 향상시켰다. He et al.(2013) 역시 Yun et al.(2007)에서 다룬 문제에 대해 해의 인코딩 및 탐색방법을 개선하여 탐색 성능을 더욱 향상시켰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부분의 연구는 Yun et al.(2007)에서 다룬 문제에 대해 탐색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Yun and Kim(2004)에서 적용한 직계선 상에 한 개의 중복만이 허용되는 다계층 시스템의 모듈 중복 모형에서 대안 부품을 고려한 경우에 대해서 다룬다. 다계층 시스템의 중복할당 문제에서 대안 부품을 고려할 경우 각 부품에 대한 결정 사항이 2개(중복대상, 중복 수)에서 적용 부품이 추가된 3개가 되며, 문제의 복잡도 및 해의 공간이 커져 기존의 알고리즘 보다는 탐색의 속도 및 질을 향상 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를 위하여 미미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수치예제를 통해 알고리즘에 대한 성능을 나타낸다.

2. 다계층 시스템 모형 설계

일반적으로 시스템은 Figure 1과 같이 나무 형태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의 상하 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 많은 중복할당 문제에서는 Figure 1의 왼쪽 그림과 같이 최하위 부품만을 중복 설계의 대상으로 고려하지만, 다계층 시스템의 모듈 중복의 경우 오른쪽 그림과 같이 다계층 시스템 내의 모든 부품이 중복이 가능한 것으로 고려한다.
단, 본 연구에서는 모든 품목이 중복 설계시 고려 대상이 되지만, 시스템의 직계에서는 단 한 개의 수준만이 중복 대상으로 선정되어지는 것을 가정한다. 즉, 직계인 A1-A-S에서 중복은 A1, A, S 중 하나만이 중복 대상이 될 수 있다. 그 외 중복 설계 모형을 위한 가정은 아래와 같다.
  • <가정>

  • (1) 각 부품들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 (2) 중복 부품 및 모든 부품들이 통계적으로 독립이다.

  • (3) 각 부품들의 신뢰도는 알려져 있고 확정적이다.

  • (4) 각 부품과 그 부품의 대안 부품들 중에 단지 하나의 부품만이 중복 가능하다.

  • (5) 직계에서 단 한 개의 수준만이 중복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다.

제안된 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몇 가지 용어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우선 ‘품목’은 시스템, 서브시스템, 모듈, 부품을 나타내는 공통된 의미로 사용되며, 계층간의 상/하 관계에 따라 직계선 상에 대상 품목의 바로 위에 있는 품목을 부모, 모든 위에 있는 품목을 조상, 바로 아래에 있는 품목을 자식으로 나타낸다. 또한, 계층이 같으면서 같은 부모 품목을 가지는 품목을 형제, 부모 품목이 다른 경우를 사촌으로 표현한다.(Yun and Kim, 2004) 대안 부품을 고려하기 위해 위의 그림에서 A, B 등을 품목의 ‘군’으로 표현하며, 군에 사용 가능한 품목이 2종류 있는 경우 A1, A2, B1, B2와 같이 표현한다.
  • <기호 및 정의>

  • Rs : 전체 시스템 신뢰도

  • if : i 군의 조상 품목 집합

  • mi : 위치 i에 대체 가능한 대안 부품들의 수

  • N : 품목 군의 수

  • yij : i 군의 j번째 종 품목의 사용 여부 (0, 1)

  • xij : i 군의 j번째 종 품목의 사용 개수

  • grij(xij) : i 군의 j번째 종 품목의 사용개수가 xij일 때 소모되는 자원 r의 양(r=1,2,…,l)

  • ppk : p 군의 k번째 종 품목이 지역 최적화 대상 품목으로 선택될 확률

  • Rpk : 중복할당 수를 고려하였을 경우 p 군의 k번째 종 품목의 신뢰도

  • C(xpk) : 중복할당 수를 고려하였을 경우 p 군의 k번째 종으로 인한 소요 비용

(1)
Max Rs=i=1Nj=1mi(1-yij(1-Rij)xij)
(2)
subject toi=1Nj=1miyij×grij(xij)br r=1,2,,l
(3)
h=1miyih+kifykjj=1mk=1
(4)
yij=0 또는 1xij1이고 정수이고, (3)에서  i  목을 
식(3)은 직계간에는 하나의 품목만을 사용할 있다는 것과 한 개의 군에서는 한 종의 품목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가정을, 식(2)는 자원에 대한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본 문제는 각 부품에 대한 사용여부, 사용개수, 부품과 그 부품의 대안 부품들의 집합에 대한 사용여부를 포함한 세 가지 변수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모델링 하였으며, 사용되는 자원에 대한 제약은 비용으로 비용함수의 발생식은 아래와 같다.
(5)
C(xij)=cij×xij+λjxij

3. 최적 중복할당을 위한 미미틱 알고리즘

미미틱 알고리즘은 혼합형 유전알고리즘의 일종으로 최적해를 구하는 과정에서 지역 최적화 알고리즘을 함께 사용하고 있다. 유전 알고리즘 과정에서 교차와 돌연변이 연산 과정 후에 이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주변 영역에 대해 해의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Figure 2에 나타난 것과 같은 흐름으로 최적화를 실시한다.

3.1 해의 표현

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잠재해를 유전적 표현, 즉 염색체로 표현해야 한다. 이 유전적 표현은 유전 알고리즘의 다른 절차(적합도 평가와 유전 연산자 적용 등)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문제의 특성에 맞게 적절한 방법으로 염색체를 표현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의 염색체의 표현은 다음과 같다. 즉, 아래와 같이 중복구조 대상으로 사용되는지를 나타내는 yij와 중복할당 수를 나타내는 xij의 배열로 나타낸다.
(6)
vk=yk11,xk11,yk12,xk12,yk21,xk21,,,ykij,xkij
이러한 표현 방법은 무엇보다도 염색체로 표현하는 부호화와 부호화된 염색체를 가능해로 나타내는 해석이 용이하므로 해를 평가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염색체가 군별, 종별로 구분되어, 각 부품을 하나의 유전 인자처럼 다루어 유전 연산자(교차, 돌연변이)를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각 부품이 가지고 있는 좋은 정보를 유지하고 효율적으로 자손에게 전파할 수 있다.

3.2 초기 모집단

유전 알고리즘에서는 정해진 수의 모집단을 운영하고, 세대를 거듭남으로써 각 염색체의 특성이 변화하게 된다. 초기 모집단은 유전 알고리즘에서 처음에 사용되는 염색체 집단으로 임의 생성 또는 문제의 특성을 고려한 발견적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임의 생성 방법으로 초기해를 생성할 경우 제약식을 만족시키는 해를 만드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으로 처음에는 최하위 품목 군에서 첫 번째 부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정한다. 또한, 각 품목 군의 첫 번째 부품의 중복 개수는 적용이 가능한 부품 수의 상한을 고려해서 임의로 생성한다.

3.3 적합도 평가(fitness function)

미미틱 알고리즘에서 생성되는 모든 해는 적합한 방법에 따라 해의 질을 평가하게 된다. 생성되는 모든 해가 제약식 (2)~(4)를 모두 만족시키는 실행 가능해라면 목적함수를 해의 질을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약식(3)은 항상 만족시키는 대안해를 생성하게 하고, 자원제약에 한해서는 실행 불가능해도 대안해로 생성이 가능한 것으로 고려한다. 단, 이러한 실행 불가능해에 대해서는 식(7)과 같이 벌금함수를 통해 해의 평가 결과를 나쁘게 할 수 있다.
(7)
evalvk=i=1Nj=1mi1-ykij(1-Rij)xkij-r=1lMini=1Nj=0miykij×grijxkij-br/br,0

3.4 교차

교차는 서로 다른 두 염색체의 유전 인자들이 결합하여 자손을 생산하는 과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Yun and Kim(2004)에서 활용한 것과 유사한 단순 일점교차 방법을 사용한다. 일점교차 과정에서 제약식(3)을 어길 경우에는 아래 절차에 따라 적합한 염색체로 만들게 된다.
  • 단계 1 : 교환된 두 개의 유전자를 재교환하고 각 염색체에서 교환하고자 하는 유전자의 직계 중 yij가 1인 유전자를 찾는다.

  • 단계 2 : yij에서 i군의 첫 번째 품목인 j가 1인 유전자를 찾는다.

  • 단계 3 : 두 개의 유전자 중 높은 수준에 있는 품목을 선택해서 yij 두 염색체에서 선택된 품목의 모든 군 및 종 품목과 하위 품목을 교환한다.

3.5 돌연변이

돌연변이 연산자는 유전알고리즘에서 해의 국부최적화를 예방하고, 다양한 해의 탐색을 가능하게 한다. 제약조건 (3)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음 절차를 따른다.(Yun and Kim(2004))
  • 단계 1 : 유전자를 임의로 선택한다.(선택된 유전자를 Gene1로 나타낸다.)

  • 단계 2 : 선택된 유전자의 yij값이 1이면 yij,xij값을 (1,ramdom[1,maxi])로 변경한다.

  • 단계 3 : 선택된 유전자의 yij값이 0이고 같은 i군에 있는 품목의 yik값이 1이면 (yik,xik)를 (0,0)으로 하고 yij,xij값을 (1,ramdom[1,maxi])로 변경한다.

  • 단계 4 : 선택된 유전자의 yji값이 0이면, 식(3)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음 절차를 따른다.

  • 4.1 Gene1의 직계 중에 조상 품목의 유전자의 yij값이 1인 경우 단계 4.1.1과 4.1.2를 따른다.(조상 품목의 유전자를 Gene2로 나타낸다.)

  • 4.1.1 Gene2의 yij값을 0으로 설정한다.

  • 4.1.2 Gene2의 자식 유전자에 대하여 각 품목군 i중 임의의 종 j를 선택하고 yij,xij값을 (1,ramdom[1,maxi])로 변경한다.

  • 4.2 Gene1의 직계 중에 자손 품목의 유전자의 yij값이 1인 경우 단계 4.2.1과 4.2.2를 따른다.

  • 4.2.1 Gene1에 대하여 yij,xij값을 (1,ramdom[1,maxi])로 변경한다.

  • 4.2.2 Gene1의 자손 품목 유전자의 yij값을 0으로 변경한다.

3.6 국부 최적화

중복 구조에서 직계선상의 제약을 만족한 상태에서 국부 최적화를 진행한다. Wang et al.(2010)에서 적용한 방법과 유사한 방법을 적용하되, 문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변경하여 사용한다. 중복할당 대상으로 선정 된 품목들 중 임의로 2개의 품목을 선택한다. 이때 각 두 품목의 선정은 아래의 식(8)의 확률로 임의로 선정하게 된다.
(8)
Ppk=Rpk/Cxpk/i=1Nj=1miRij/Cxij
(9)
Rpk=1-yij1-Rijxij
1 단계 : (yij,xij),(ypk,xpk)에서 첫 번째 품목의 xij를 1 감소시킨 새로운 염색체를 생성한다. 동일한 방법으로 xpk에 대해서 실시하고 새로운 염색체를 생성한다.
2 단계 : (yij,xij),(ypk,xpk)에서 첫 번째 품목의 xij를 1 증가시킨 새로운 염색체를 생성한다. 단, 자원의 한계를 초과할 경우 xpk에서 1 감소시킨다.
3 단계 : (yij,xij),(ypk,xpk)에서 두 번째 품목의 xpk를 1 증가시킨 새로운 염색체를 생성한다. 단, 자원의 한계를 초과할 경우 xij에서 1 감소시킨다.
4 단계 : (yij,xij),(ypk,xpk)로부터 각 두 개의 품목 대해 품목군은 변경하지 않고 종을 1~mj, 1~mp 중에 임의로 한 개 선택한다. 선택된 종을 j′, k′ 이라고 하면 yij'xpk'을 1로, xij'=xij, xpk'=xpk로 변경하고, (yij',xij'),(ymk',xmk')에 대해서 1~3단계를 실시한다.

3.6 탐색정지 조건

해의 탐색 정지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반복회수(세대 수) n을 지정하는 방법과 탐색 중 해의 개선 없이 동일한 최적해가 반복적으로 n회 나타났을 경우 정지하는 방법을 적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세대 수를 지정하여 탐색을 실시하고 해의 탐색을 정지시키게 한다.

4. 실험 및 분석

제안된 알고리즘의 실험을 위해서 Yun and Kim(2004)Kumar et al.(2009)에서 적용한 데이터를 참고하여 사용한다. Figure 3은 계층이 3개인 시스템을 나타낸다. 시스템은 A, B, C 모듈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모듈 A, B, C는 각각 3개, 2개, 2개의 하위 품목군으로 구성이 된다. Figure 4는 계층이 4개인 시스템으로 모듈과 부품이 15개로 구성이 되어 있다.
각 품목군은 Table 1과 같이 1~3종의 대안 부품의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하였다. 시스템에서 각 품목별 비용은 C(x)=cx+λx를 따르는 것으로 하였다. 예를 들어, A1에 중복을 3개로 할당할 경우 A1로 인한 비용은 다음과 같이 계산되어진다.
C(3)=26×3+23=86
첫 번째 실험은 Table 1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용한계를 150에서 340까지 10씩 증가시키면서 미미틱 알고리즘과 유전알고리즘과의 비교를 실시한다. Table 2는 첫 번째 실험에서 각 비용한계마다 초기난수를 달리하여 30회를 실시한 결과 중 가장 좋은 해와 분산을 나타내고 있다. 비용한계 20가지 경우에서 미미틱 알고리즘의 가장 좋은 해는 all enumeration 방법의 최적해와 모두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유전알고리즘만 실시한 경우에는 4가지 경우에서 최적해보다 좋지 못한 해를 나타내었다. 또한, 미미틱 알고리즘의 분산이 유전알고리즘보다 적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Table 3은 각 비용한계별 중복할당 결과를 나타낸다. 미미틱 알고리즘의 결과를 살펴보면, C군 품목을 비용한계 170에서는 중복할당으로 선택하지 않았다가 비용한계 180에서 부터는 첫 번째 종을 중복할당 대상 품목으로 선택하였다. 이는 C군의 모듈 중복을 3개로 하는 것이 C1C2의 중복을 3개로 하는 것 보다 비용을 낮추면서 신뢰도를 향상시키는데 유리하기 때문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B2의 경우 비용한계 180에서는 세 번째 종을 중복으로 선택하였으나, 비용한계 190에서는 첫 번째 종으로 220에서는 두 번째 종으로 변경이 되었다. 비용한계 190에서는 10만큼의 비용이 증가한 것을 신뢰도 향상으로 만들기 위해 더욱 신뢰도가 높은 첫 번째 종으로 선택한 것으로 판단되며, 220의 경우 다른 부품의 중복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다시 좀 더 비용이 낮은 두 번째 종으로 선택이 된 것으로 판단된다.
Table 4AppendixTable 5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4 수준 시스템에 대한 실험 결과를 나타낸다. 15개의 비용 조건에서 미미틱 알고리즘이 유전알고리즘 보다 3가지 경우에서 더욱 좋은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12개의 조건에서는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Figure 5Figure 3의 시스템을 대상으로 미미틱 알고리즘과 유전알고리즘의 세대별 적합도 결과를 나타낸다. 실험의 결과는 Table 2에서 실험한 각 비용한계당 30회 반복 실험 중 임의의 한 결과를 선택하여 반복회수 50회까지의 결과를 표시하였다. Figure 5로부터 미미틱 알고리즘이 유전알고리즘보다 적은 반복에서 최적해에 수렴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수렴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회 해를 찾는데 있어 유전알고리즘은 0.2초, 미미틱 알고리즘은 1.7초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이는 미미틱 알고리즘의 국부최적화로 인해 계산시간이 추가적으로 소요되었기 때문이다. 위의 실험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미미틱 알고리즘의 경우 유전알고리즘보다 소요시간은 많이 소요되나, 더욱 질 좋은 결과를 산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 결론 및 추후 연구과제

본 연구에서는 대안 부품이 적용이 가능한 경우에 시스템의 최적 중복설계 방법에 대하여 다루었다. 다계층 시스템에서 대안 부품과 모듈 중복 문제를 함께 고려할 경우 최적화를 위한 해 공간은 대안부품으로 인해 크게 증가하게 된다. 이에 기존의 유전알고리즘에서 지역최적화 기법을 포함하는 미미틱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미미틱 알고리즘은 유전 알고리즘에 비해 더욱 좋은 해의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또한 빠른 수렴 속도를 나타내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모듈 중복과 관련하여서는 대안 부품을 비롯하여, 가용도 최적화, 다계층 시스템의 구성 방법 등 다양한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으며, 최적화도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 및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REFERENCES

1. Fyffe, D. E., Hines, W. W., and Lee, N. K. 1968. System reliability allocationand a computational algorithm. Translated by Reli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ngineering 17(2):64-69.

2. He, P., Wu, K., Xu, J., Wen, J., and Jiang, Z. 2013. Multilevel redundancy allocation using two dimensional arrays encoding and hybrid genetic algorithm.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 64: 69-83.
crossref
3. Jang, K. J., and Kim, J. H. 2011. A tabu search for multiple multi-level redundancy allocation problem in seriesparallel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ngineering 18(3):120-129.

4. Kumar, R., Izui, K., Yoshimura, M., and Nishiwaki, S. 2009. Optimal multilevel redundancy allocation in series and series-parallel systems.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 57: 169-180.
crossref
5. Pourdarvish, A., and Ramezani, Z. 2013. Cold standby redundancy allocation in a multi-level series system by memetic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of Reliability, Quality and Safety Engineering 20(3):1-16.
crossref
6. Prasad, V. R. 2000. An annotated overview of system-reliability optimization. Translated by Reli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ngineering 49(2):176-187.
crossref
7. Wang, Z., Tang, K., and Yao, X. 2010. A memetic algorithm for multi-level redundancy allocation. Translated by Reli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ngineering 59(4):754-765.
crossref
8. Yun, W. Y., and Kim, J. W. 2004. Multi-level redundancy optimization in series systems.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 46: 337-346.
crossref
9. Yun, W. Y., Song, Y. M., and Kim, H. G. 2007. Multiple multi-level redundancy allocation in series systems.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92: 308-313.
crossref

Figure 1.
Structure of multi level system
jksqm-43-1-31f1.gif
Figure 2.
Flow chart of memetic algorithm
jksqm-43-1-31f2.gif
Figure 3.
System structure in numerical example proposed at Yun and Kim(2004)
jksqm-43-1-31f3.gif
Figure 4.
System structure in numerical example proposed at Kumar et al(2009)
jksqm-43-1-31f4.gif
Figure 5.
Comparison of evaluation values between MA and GA
jksqm-43-1-31f5.gif
Table 1.
Input data of three-level system
Unit Parent unit Reliability Price Additive cost
S1 ~ S12(시스템) - 0.424~0.327 72 2

A1 S1 ~ S3 0.727 26 2

A2 S4 ~ S6 0.689 20 2

A3 S7 ~ S9 0.646 25 1

A4 S10 ~ S12 0.612 16 2

B1 S1, S4, S7 0.765 19 3

B2 S2, S5, S8 0.810 23 4

B3 S3, S6, S9 0.720 18 3

C S1 ~ S12 0.720 21 2

A11 A1 or A2 0.900 5 3

A12 A3 or A4 0.800 4 2

A21 A1 or A3 0.950 6 4

A22 A2 or A4 0.900 4 4

A3 A1 ~ A4 0.850 5 4

B1 B1 ~ B3 0.900 6 4

B21 B1 0.850 7 4

B22 B2 0.900 9 5

B23 B3 0.800 6 3

C1 C 0.900 8 3

C2 C 0.800 7 4
Table 2.
Comparison result between MA and GA
Cost limit All enumeration
Memetic algorithm
GA
Total cost Reliability Total cost Reliability Variance Total cost Reliability Variance
150 150 0.8342 150 0.8342 4.9504E-05 150 0.8342 0.00073

160 160 0.8620 160 0.8620 4.8661E-06 160 0.8620 0.00033

170 170 0.8811 170 0.8811 3.5825E-06 170 0.8708 0.000215

180 178 0.8923 178 0.8923 4.2624E-07 176 0.8871 0.000262

190 187 0.9086 187 0.9086 2.6255E-05 186 0.8961 0.00023

200 200 0.9202 200 0.9202 3.1341E-05 200 0.9202 0.000242

210 210 0.9305 210 0.9305 4.8166E-05 210 0.9305 0.000176

220 220 0.9346 220 0.9346 2.2038E-06 220 0.9333 0.000146

230 230 0.9409 230 0.9409 8.9787E-06 230 0.9409 0.000138

240 240 0.9515 240 0.9515 6.7138E-06 240 0.9515 0.000172

250 240 0.9515 240 0.9515 5.6517E-06 240 0.9515 0.000111

260 251 0.9563 251 0.9563 4.5921E-09 251 0.9563 8.57E-05

270 269 0.9669 269 0.9669 1.1651E-06 269 0.9669 0.000272

280 280 0.9717 280 0.9717 1.1670E-06 280 0.9717 0.000105

290 280 0.9717 280 0.9717 4.4541E-06 280 0.9717 8.17E-05

300 296 0.9723 296 0.9723 7.5375E-07 296 0.9723 7.35E-05

310 310 0.9755 310 0.9755 1.0898E-06 310 0.9755 6.61E-05

320 316 0.9781 316 0.9781 0 316 0.9781 5.8E-05

330 316 0.9781 316 0.9781 0 316 0.9781 5.54E-05

340 335 0.9790 335 0.9790 2.5558E-07 335 0.9790 4.94E-05
Table 3.
Results of redundancy allocation
Cost limit Algorithm Unit S A B C A1 A2 A3 B1 B2 C1 C2
170 MA Class 0 0 0 0 1 2 1 1 1 1 1

Number 0 0 0 0 2 2 2 2 2 2 2

GA Class 0 2 1 0 0 0 0 0 0 1 1

Number 0 3 2 0 0 0 0 0 0 2 2

180 MA Class 0 0 0 1 2 2 1 1 3 0 0

Number 0 0 0 3 3 2 2 2 2 0 0

GA Class 0 0 1 1 2 2 1 0 0 0 0

Number 0 0 2 3 3 2 2 0 0 0 0

190 MA Class 0 0 0 1 2 2 1 1 1 0 0

Number 0 0 0 3 3 2 2 2 2 0 0

GA Class 0 2 1 1 0 0 0 0 0 0 0

Number 0 3 2 3 0 0 0 0 0 0 0

220 MA Class 0 0 0 1 2 2 1 1 2 0 0

Number 0 0 0 3 4 3 2 2 2 0 0

GA Class 0 0 1 1 1 2 1 0 0 0 0

Number 0 0 3 3 2 3 2 0 0 0 0
Table 4.
Results of redundancy allocation in four-level system
Cost limit Memetic algorithm
GA
Total cost Reliability Variance Total cost Reliability Variance
200 177 0.903933 0.00427 177 0.903933 0.00249
250 233 0.934064 0.00206 233 0.934064 0.00107
300 286 0.952339 0.00067 287 0.951507 0.00034
350 340 0.970123 0.00081 340 0.970123 0.00009
400 340 0.970123 0.00038 340 0.970123 0.00005
450 450 0.97128 0.00010 450 0.97128 0.00003
500 478 0.980064 0.00007 478 0.980064 0.00001
550 525 0.981796 0.00006 478 0.980064 0.00002
600 525 0.981796 0.00004 478 0.980064 0.00004
650 640 0.983907 0.00002 640 0.983907 0.00002
700 656 0.988604 0.00007 656 0.988604 0.00001
750 656 0.988604 0.00005 656 0.988604 0.00001
800 656 0.988604 0.00001 656 0.988604 0.00005
850 656 0.988604 0.00005 656 0.988604 0.00002
900 656 0.988604 0.00003 656 0.988604 0.00004

Appendices

<APPENDIX> 실험예제 데이터

Table 5.
Input data of four-level system
Unit Reliability Price Additive cost Unit Reliability Price Additive cost
U11 0.2198 102 2 U1111 0.7200 21 3

U12 0.2068 102 2 U1112 0.6800 19 3

U13 0.2041 102 2 U1121 0.7125 21 3

U14 0.1921 102 2 U1122 0.6650 19 3

U15 0.2051 102 2 U1211 0.6300 23 3

U16 0.1931 102 2 U1212 0.5850 21 3

U17 0.1905 102 2 U1221 0.6800 21 4

U18 0.1793 102 2 U1222 0.6400 19 4

U19 0.2076 102 2 U11111 0.9000 7 4

U110 0.1954 102 2 U11112 0.8500 6 4

U111 0.1927 102 2 U1112 0.8000 6 4

U112 0.1814 102 2 U11211 0.7500 8 4

U113 0.1937 102 2 U11212 0.7000 7 4

U114 0.1823 102 2 U1122 0.9500 5 4

U115 0.1799 102 2 U12111 0.7000 9 4

U116 0.1693 102 2 U12112 0.6500 8 4

U111 0.5130 48 2 U1212 0.9000 6 4

U112 0.4788 46 2 U12211 0.8500 5 4

U113 0.4845 44 2 U12212 0.8000 4 4

U114 0.4522 42 2 U1222 0.8000 8 4

U121 0.4284 50 2

U122 0.4032 48 2

U133 0.3978 46 2

U144 0.3744 44 2
Editorial Office
13F, 145, Gasan digital 1-ro, Geumcheon-gu, Seoul 08506, Korea
TEL: +82-2-2624-0357   FAX: +82-2-2624-0358   E-mail: ksqmeditor@ksqm.org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